Joseph  Weizenbaum

 

(독일 컴퓨터과학자, 1923 ~ 2008)

MIT 의 컴퓨터과학과의 명예교수이다. 유태인 부모를 두고 독일에서 태어나 1936 년에 히틀러의 독일을 벗어나 미국으로 가족과 함께 이민갔다. 미국에서 1941년 수학 공부를 시작하였으나 전쟁 때문에 중단하고 군에 입대하였다. 1950 년 부근에 analog computer 로 작업하였으며, Wayne 대학에서 digital computer 를 만드는데 일조하였다. 1955년에 General Electric에서 은행업무용의 최초의 컴퓨터로 작업하였고, 1963년에 MIT 에 자리잡았다.

1966 년에 비교적 간단한 프로그램인 ELIZA 를 발표하였는데, 그것은 인간과의 대화를 통해 empathic psychologist 를 흉내낸 자연어 처리 프로그램이었다.  그것은 인간의 진술(statements) 에 대해 규칙에 대한 pattern matching 을 응용하여 답변을 하는 프로그램이다.  (이와같은 프로그램을 지금은 chatterbots 라고 부른다). Weizenbaum 은 많은 사람들이 마음을 열고 그 프로그램을 심각하게 받아들이는 것을 보고 충격받았다. 그는 AI 의 구현에 대해 철학적으로 생각하기 시작했고, 나중에는 AI 의 주요한 비판자가 되었다.

그가 1976년에 발표한 유명한 책 'Computer power and human reason' 에서 컴퓨터 기술의 양면성을 그의 사례로 설명했다. 즉 AI 가 가능한 반면에 컴퓨터로 하여금 중요한 결정을 하게끔 허용해서는 안된다고 하였는데 그 이유는 컴퓨터는 동정심이나 지혜 같은 인간성이 없기 때문이라고 하였다. 컴퓨터가 인류의 감성을 갖지 못했기 때문에 그는 부정적으로 본 것이다. . ... Wikipedia : Joseph Weizenbaum

term :

Joseph Weizenbaum   ELIZA   질의응답 시스템 (Question Answering System)   전문가시스템 (Expert System)   인공지능 (Artificial Intelligence)

대표작

사이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