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rl  Hempel

 

 (, 1905~1997)

비단조 추론 (Nonmonotonic Reasoning)

Carnap 와 Carl Hempel (1905~1997) 의 확증이론 (confirmation theory) 는 지식이 어떻게해서 경험을 통해 얻어질 수 있는지를 이해하려고 시도했다.

헴펠의 설명이론 : 정영기

헴펠은 과학적 설명이란 어떤 현상을 법칙 아래 포섭하는 형식이며, 설명항으로부터 피설명항을 논리적으로 이끌어내는 형식이라고 말한다. 헴펠에 의하면 과학적 설명은 초기조건이 실현됨에 의해 어떤 현상이 법칙과 조화되어 발생한다는 것을 보여주는 것이다. 예를 들어 "수은 온도계를 갑자기 뜨거운 물 속에 넣었더니 처음에는 수은 기둥의 온도가 하강하더니 곧 신속하게 상승했다" 라는 현상을 설명해 보자. 우선 "온도계는 수은이 약간 들어있는 유리관으로 되었다" (), "그 온도계를 뜨거운 물 속에 넣었다" () 와 같은 개별적 사실을 지적함과 동시에 "수은과 유리관의 열팽창에 관한 진술" (), "유리의 열전도성에 관한 진술" () 과 같은 경험적 일반 법칙도 제시되어야 한다.

과학적 설명은 어떤 현상이 인과법칙에 따른다는 것을 지적하는 것이라고 규정할 수 있다. 이는 다음과 같은 도식으로 표현할 수 있다.

헴펠에 의하면 어떤 설명이 과학적이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4 가지 조건을 갖추어야 한다 (주석 : ①②③ 은 논리적 조건이고 ④ 는 경험적 조건이다.).

한마디로 말하면 과학적 설명의 특징은 피설명항을 일반법칙 아래 포섭시키는 것이다.

설명의 논리 (Logic of Explanation) 에 대한 연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