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ualism

 

마음과 몸의 관계 (Mind-Body Problem) 는 원시시대부터 사람들에 의해 끊임없이 던져 온 물음이다. 이 문제가 희랍시대를 중심으로 심신 이원론과 일원론으로 체계화되고, 17세기 이후에 다시 마음과 두뇌와의 관계의 문제로 구체화되고, 20세기에 이르러, 뇌가 마음의 작용을 어떻게 가능하게 하는지에 대한 보다 체계적인 연구가 이루어졌다.

마음과 몸의 관계에 대한 인류의 생각은 크게 심신 이원론 (Dualism) 과 일원론 (Monism) 으로 나누어서 볼 수 있을 것이다. 고대로부터 마음과 몸의 관계에 대한 사람들의 생각은 마음과 몸을 별개의 실체로 생각하는 관점인 심신이원론적 생각이 지배적이었다. 심신이원론에서는 일반적으로 몸은 물질이며 물리적 법칙에 의해 지배되고, 마음은 물질을 넘어서는 실체로써 어떤 형이상학적 원리에 의해 지배된다고 보았으며, 사람이 죽으면 사람의 마음의 다른 한 실체인 영혼이 몸을 떠나서 우주에 별개의 실체로 남는다고 믿었다.

이러한 관점과는 반대로 마음과 몸을 하나의 통합된 실체로 보는 일원론적 관점이 있다. 일원론에서는 마음은 몸의 생물적 기관의 작용 이외의 다른 것이 아니라는 것이 기본적인 입장이다.

심신 이원론은 현재에도 많은 사람들이 상식적으로 믿고 있는 생각이지만, 어떻게 비물질적인 마음이 물질인 몸에 영향을 주고 어떤 작용을 일으키는 원인으로서 작용할 수 있는가를 설명하지 못하기에 직관적으로는 그럴싸하지만 경험과학적으로는 수용하기 어려운 관점으로 과학계에서 인식되고 있다. 현대에 이르러 심리학, 인지과학에서는 대체로 심신일원론적 입장을 취하고 있다.  .............. (심리학에서 보는 인간의 뇌와 마음 : 무엇이 문제인가? : 이정모)

term :

철학 (Philosophy)   심리학 (Psychology)    인지과학 (Cognitive Science)   마음 (Mind)    심리철학 (Philosophy of Mind)   심신문제 (Mind-Body Problem)   이원론 (Dualism)   일원론 (Monism)   인공지능 (Artificial Intelligence)   인공의식 (Artificial Consciousness)   인공생명 (Artificial Life)   로봇 (Robot)   뇌 (Brain)   신경과학 (Neuroscience)   

site :

Wikipedia : Dualism (Philosophy of Mind)   Dualism

Stanford Encyclopedia : Dualism

Online papers : Materialism and Dualism : David Chalmers

video :

Philosophy: Mind-Body Dualism : Alex Byrne : 2014/09/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