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 th Generation Computer

 

일반적으로 지금까지의 컴퓨터 (Computer) 는 다음의 4 가지 세대로 구분된다. 그것은 그 각각의 컴퓨터가 사용한 중심적 기술을 기준으로 해서 분류한 것이다.

제 1 세대는 진공관의 컴퓨터이다. 제 2 세대는 트랜지스터 (Transister) 의 컴퓨터이고 제 3 세대는 집적회로 (IC), 제 4 세대는 초고밀도집적회로 (LSI) 의 컴퓨터이다. .... 1980 년대 중반부터는 초 LSI 의 컴퓨터시대가 될 것이다. 제 4 세대까지의 컴퓨터는, 컴퓨터의 선구자이며 수학자였던 John von Neumann 의 이름을 따서 <폰 노이먼의 기계> 라고 부른다. 이 기계는 중앙처리장치 (프로그램 제어장치), 기억장치, 연산장치, 출력 입력장치로 구성되어 있다. 그것은 직렬방식이어서 단계적으로 뒤쫓아 한 걸음 한 걸음 처리해 나가는 방식을 취하고 있다. 이 방법은 그 동안 많은 분야에 성공적인 영향을 주었다.

그러나 제 5 세대 컴퓨터는 이 방식을 버리거나 대폭 변경하는 것이다. 그것은 완전한 병렬방식이다. <비 폰 노이먼 방식> 이라고 불리우는 이 신형 컴퓨터는 새로운 기억조직, 새로운 프로그램언어, 그리고 새로운 처리법을 짜넣어 숫자 뿐만 아니라 기호까지도 다룰 수 있게 한 것이다. ............... (Edward Feigenbaum 1983)

Fifth generation computer systems project (FGCS) 는 1982 년에 대규모 병렬 (massive parallelism) 를 이용하여 많은 계산을 수행하는 "5 세대 컴퓨터" 를 만들기 위해 일본의 Ministry of International Trade and Industry 에서 시작했다. 이 야심찬 프로젝트를 성공시키기 위해 조직된 Institute for New Generation Computer Technology (ICOT) 는 특별한 하드웨어를 만들고, 병렬처리가 가능한 언어라고 믿어지던 변형된 PROLOG 프로그래밍 언어로 전부 작성된 운영체제를 만들기위해 수십억 엔을 지출했다. 마침내 다섯개의 병렬추론기계 (parallel inference machines) 이 다음과 같이 만들어졌다.

또한 이러한 시스템에서 작동하는 응용프로그램, 예를들면 병렬 데이타베이스 관리시스템 Kappa, 법률 추론 시스템 HELIC-II, 자동 정리증명기 MGTP  등등이 만들어졌다.

그러나 Fifth generation computer systems project 는 완전한 실패로 귀결되었다. 그 프로젝트로 만들어진 컴퓨터, 운영체제, 프로그램들은 지금에는 단지 학술적인 흥미를 끌뿐이다.

연표

.... 한편, 1982년 4월에 제5세대 컴퓨터의 연구 개발을 추진하는 모체로서 신세대 컴퓨터 개발 기구 (ICOT : Institude for New Generation Computer Technology) 가 발족되어 많은 연구 성과가 있었으며 현재는 세계 각국의 연구 참여도 이루어지고 있다. 그러나 일본은 단순히 미국을 따라잡는 이상의 성공을 거두었다. 그 후 1957년 전자공업 육성법 통과후) 정확히 30년뒤인 1987년 미국 정부의 지시에 따라 수행, 발표된 미국방과학위원회 (DSB) 의 한 결정적인 연구보고에 의하면 서방세계가 지금까지 가장 우려하던 일이 사실로 드러났다. 이 보고서는 일본이 반도체 기술의 핵심영역에서 미국을 따라 잡았으며 세계 제1의 마이크로칩 생산국가가 되었다고 결론지었다. 일본 통상성은 강력한 힘으로 일본의 칩생산 및 가격과 결정적으로 중요한 기기들의 수급을 통제함으로써 3백80억달러 (1991년) 에 달하는 세계 반도체 시장을 중개자 역활을 하고 있다. 결국 1991년 초 미국이 주도가 되어 수행했던 걸프전에서 사용된 첨단무기들이 주로 일제칩에 의존했던 것은 널리 알려진 사실이다. 수입면에서 1990년 세계 10대 반도체 회사 가운데 NEC, 도시바, 히타치, 후지쯔, 미쓰비시, 마스시나 등 6개가 포함되었다.

이제 일본은 신정보처리기술 (NIPT : new information processing technology) 이라는 공식명칭하에 제 6 세대 프로젝트를 시작했다. 1989년 일본 통상성은 10년간에 걸쳐 수행될 신경망연구계획을 시작한 것이다. 소위 제6세대 신정보처리 프로젝트는 첫째는 신경망 (Neural Network) 에 큰 중점을 둘 것으로 예상된다. 인간두뇌의 모형에 다른 직관적인 정보처리에 촛점을 맞추고 있다. 둘째는 퍼지 (Fuzzy) 논리를 이용하여 인간과 같은 판단능력을 가진 시스템을 개발하는 두가지 방법을 사용하게 된다.일본은 새로운 세대의 신경컴퓨터의 실현을 예상하고 있는 것 같다. 특히 이를 실현시킬 하드웨어가 뒷받침되고 있다는 점에서 낙관적이지만 그렇게 낙관적인지는 결과를 보아야 알 수 있을 것 같다. ............ (source)

term :

컴퓨터 (Computer)   병렬분산처리 (Parallel Distributed Processing)   PROLOG   추론 (Inference)   정리증명 (Theorem Proving)   인공지능 (Artificial Intelligence)   5 세대 컴퓨터 (Fifth Generation Computer)   

site :

제 5 세대 컴퓨터 (PC) : 컴퓨터의 역사 홈페이지

Wikipedia : Fifth generation computer systems project

FGCS Museum

paper :

제 5 세대 컴퓨터의 특징   제 5 세대 컴퓨터란 무엇인가?  일본의 제 5 세대 컴퓨터  다른나라들의 경우   미국의 반응   에필로그 : Edward Feigenbaum, Pamela McCorduck